본마음이란 원래적서부터 지금까지의 여러 가지 무수하게 많은 갖가지 형태(사람과 수많은 동물)로 삶을 살아오면서 여태껏 느끼고 지내왔던 선과 악(느낌 : 감각 : 감정)이 담겨 있는 모든 것을 나 자신의 본마음이라고 합니다.
본마음 속에는 행복하게 느끼고 지내왔었던 것과 불행(고통)하게 느끼며 삶을 살아왔었던 두 가지가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본마음은 하심(下心)과 중심(中心)을 말하며 이속(마음)에는 느낌 감각 감정이 들어 있고, 이것(느낌 : 감각 : 감정)이 모든 삶에 행복과 불행을 좌우하며 느껴가면서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느끼며 살아가는 감정을 적어 보기로 합니다.
행복함과 불행, 편안함과 불편함, 시기나 질투, 신경질과 악행, 탐욕과 어리석음, 두려움과 무서움, 근심과 걱정, 잡념과 망상, 욕구와 욕심, 집착과 욕망, 추함과 더러움, 미움과 원망, 폭언과 폭행, 분노와 험담, 고독함과 쓸쓸함, 게으름과 바람, 음란함과 참담함, 증오심과 복수심 등, 이 모든 것이 본마음(하심 : 중심)에 담겨 있는 것으로서 이러한 선,악의 감정을 느끼며(느껴가며)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무수하게 많은 느낌 감각과 감정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고도의 참수행중에서 간략하나마 간단히 수록한 것입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