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삶에서 어느 때에 행복이 오고, 불행이 찾아오는지 어느 때에 부를 누리고 명예를 얻게 되며, 길흉화복은 무엇으로 좌우되는가를 찾다가 역학을 공부하고부터 세상의 모든 일은 기(氣)에 의해 움직이며, 그에 따라 사람의 마음도 변화되고 행복과 불행도 느끼며 질병도 찾아온다고 믿었습니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마음속에 채워지지 않는 공허감을 안은 채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 있는 삶인가를 찾으려 불교 공부를 하게 되면서 각종 불보살을 찾고 경전을 독송하면서 기도와 염불, 절을 하며 살았지만 사는 것에 회의만 커져갈 뿐 삶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했습니다.
참수행 인터넷 설법을 듣고 정각사 방문하여 참수행법을 정진하면서, 나는 누구이며, 나는 왜 태어났고, 내가 살아가는 이유를 알게 되었으며, 죽음 후 어떤 삶을 살아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나의 삶이 동물과 사람으로 반복되는 윤회의 구속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했습니다.
그 원인은 영원하고 영구하게 윤회라는 과정에서 마음속에 축적된 동물의 성질과 습성 때문이며, 마음이란 선악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마음속에 선을 축적하고 악을 소멸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했습니다.
정도와 외도의 차이를 알게 되니 지난날 내가 믿고 행하였던 모든 일들이 바람과 의타심에서 비롯된 나약한 모습이었다는 것과, 주변 환경이나 여건에 따라 신경질 짜증을 내며 불안 초조하고 성급하고 허전한 마음으로 살아왔던 삶이 사람의 모습을 한 동물과도 같은 삶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외부에서 찾으려 했던 삶의 모든 문제들이 모두가 내 마음에서 비롯된 원인과 결과였기에 삶에 주체는 바로 나 자신이고, 나만이 해결할 수 있으며, 시대 흐름이나 환경여건에 따라 변화되는 현세의 기준이 아닌 영원하고 영구하게 변화되지 않는 영의세계의 기준으로 내 마음속에 축적되어져 있는 동물의 성질머리와 습성을 모두 소멸하여야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으로 허전하고 공허감으로 가득 찼던 마음이 편안함과 안정적인 마음으로 채워지고, 조급하고 성급했던 마음도 여유로운 마음으로 변화되는 것도 느끼며, 내 마음이 편해지니 주변인에게도 편안하게 대하게 됩니다.
윤회의 정확한 의미를 알게 되니 죽음보다 죽음 후 동물과 사람으로 영원하고 영구하게 반복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에 두려움을 느낄 때가 많았지만, 사람으로 태어난 이 소중한 시간에 내 마음을 정화하고 성장시켜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는 참수행을 정진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윤회의 기준으로 살아가게 되니 세상을 보는 시야의 폭도 넓어지며, 물질계의 일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되고, 남 탓을 하며 살아왔던 부분도 내 탓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내 마음의 변화됨을 관찰하고 부족한 면을 찾아 바꾸려는 노력으로 이 생이 다하는 날까지 세상의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을 윤회의 기준으로 실천하고,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으로 나를 바꾸는 삶을 살아가고자 다짐을 합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수행자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는 참수행과 스님께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