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BTN 불교방송을 가끔씩 보는 데 우연히 참수행 특별법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처음 듣는 이야기이고 평상시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차원의 내용이었기에, 시간이 날 때마다 인터넷 동영상을 반복해서 보고 듣고 하였고,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참수행 책을 구입하여 보게 되었고, 이후 마음유통 경영자 과정을 등록하여 참수행법을 정진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행의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하였었는데 스님께서는 삶이 수행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참수행 책을 보고, 스님 설법을 듣고, 참수행 마음유통법을 매일 일정 시간 할애하여 정진하면서, 윤회의 기준으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 바꾸어 나가는 인위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고, 참수행 기준에서 벗어나면 반성과 참회, 다짐을 함으로써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는 수행법이며. 참수행 기준으로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으로 수양과 덕목을 쌓아감으로써 인격을 완성시켜나가는 수행법 이라고 하셨습니다.
1. 참수행 마음유통법을 정진하면서 크게 느끼고 변한 것은..
과거에 저는 다른 사람과 생각관념이 다르거나, 성격이 맞지 않고, 누군가 저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면 상대방에게 강하게 신경질을 표출하였고, 미움과 원망, 증오심으로 남 탓을 하며 몇 날 며칠을 보내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런 행동은 제 마음속에 심어진 신경질, 짜증이란 악이 표출되는 것으로 저와 주변사람들에게 불행과 고통을 가져오는 원인이 되는 굉장히 어리석고 무지한 행동이란 것을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내 탓이라는 윤회의 기준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분별을 해보니 모든 원인이 저에게 있음을 알게 되었고, 반성과 참회 다짐을 하고 인위적인 노력을 계속하다보니, 저의 마음속에 자제력이 형성되어 신경질과 짜증, 불편함이 많이 줄었습니다.
상대방을 적절히 편하게 대해주니 상대방도 그것을 인지하여 예전보다 더 가까워지고 편안해졌습니다. 이것이 행복을 찾는 길이고 수행이고 선을 쌓는 길이라는 것을 알고 더욱 참수행을 열심히 정진하고 있습니다.
수행자의 기본 수칙인 세상의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으로 삶을 살아가려 노력하다 보니 제 가족과 친 인척 주변사람들에 대한 바람과 기대하는 마음이 점점 사라지고 상대를 편안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가 있게 되었고, 가정에도, 제 자신에게도 편안함, 안정감, 행복감이 축척되어 삶의 행복지수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또한 욕심, 집착, 신경질, 짜증을 내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제자신의 인격을 한 단계 올릴 수 있게 되었고 덕망을 쌓아나가서 인격완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참수행법은 참행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삶의 행복의 모든 근본 해답은 영의 세계와 참수행에 있다. ” 고도의 참수행 도서에 나와 있는 이 말이 핵심인 것을 느꼈습니다.
행복하려면 마음속에 선을 쌓아가고 악은 소멸하여야 하는데 선과 악의 분별 기준이 영의 세계에 있고 수행방법이 참수행에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행복을 얻을 기회는 두 번 있었는데,
첫 번째가 2,600년 전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후광을 주기 위해 물질계에 내려오셨을 때 많은 본체들이 부처님의 후광을 받았고, 후광을 받은 본체들은 죽음 후 극락세계로 흘러가고 사람으로 태어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아주 오랜기간 살아가는 것으로, 지금도 후광을 받은 삶을 살아가고 계십니다.
두 번째는 참수행자님께서 계신 지금 넓고 높은 큰 사랑인 대자대비로 참행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 참행복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참수행법을 스님께서 알려주시고 계십니다.
물질계는 항상 변합니다. 귀하면 귀할수록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지구상의 최고의 보석은 하나이듯이 참행복을 얻을 수 있는 고결하고 고귀한 공부인 참수행법은 오직 정각사 덕정스님만이 알려주고 계시며, 참수행이 물질계에 머무는 지금이 아니면 만날 수 없으므로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수행자님께서는 가르치시는 것이 목적이며 후광은 여벌입니다.
3 한생에서 삶의 질이 높아졌습니다.
참수행 공부로 제 마음에 탐진치만이 생기면 참수행 기준으로 분별하여 해소하니 마음이 편안하게 되어 다른 사람에게도 편안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게 되어 나와 상대방도 편안해지고 가정에서도 불편한 감정이 없어지면서 가족 간에도 정이 많이 생겨서 집사람과 자식도 전보다 가까워지고 화목한 가정으로 바뀌었습니다.
참수행을 만나기 전에는 50대 중반인 제가 남은 인생이 행복보다는 나이 먹는 고통과 질병,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만이 남았다고 생각하였는데, 참수행 공부로 윤회의 과정을 알고 사후세계인 영의 세계을 알게 되니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고 또 담담히 받아들일 수 있는 차분한 마음이 생겼습니다.
4 참수행 공부가 고결하고 고귀한 공부인 이유...
- 참수행은 대자유인이신 참수행자님과 석가모니 부처님만 가르치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셨고, 서산대사님 사명대사님이 정진하시는 수행법이며, 완성을 이루신 참수행자님께서 가르쳐주시는 수행법이기 때문입니다.
- 차원 높은 공부를 하게 됨으로써 현세의 모든 일의 원인과 이유를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 생 뿐만 아니라 영원하고 영구한 윤회의 삶 전체를 바꾸어 갈 수 있는 수행법이기 때문입니다.
- 사후세계와 영의 세계와 윤회를 공부하면 극락세계의 기준을 알게 되어, 극락갈 수 있는 올바른 삶을살아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내 마음의 모습대로 살아가는 중생의 삶에서 벗어날 수가 있는 공부이기 때문입니다.
- 수행이 일정단계에 올라가면 사랑하는 가족과 인연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복(후광)을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나 자신이 불행과 고통의 연속인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 대자유인이 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수행법 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참수행자님과 덕정스님께 깊은 은혜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