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 불교와 명상에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공부를 하던 중에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고도의 참수행”이라는 책을 구입해서 탐독하면서, 이제까지 저의 생각, 관념으로 세상을 살아오면서 행동했던 것이 올바르지 않았으며, 맞는 부분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죽기 전에 “참수행”이라는 공부는 꼭 해야겠다고 다짐한 후 “마음유통 경영자 과정”에 등록하여 현재까지 참수행을 정진하고 있습니다.
일주일 마다 덕정스님을 친견하며 설법을 들으면서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하여보니 지금 현재의 삶 뿐만 아니라, 육도윤회를 끊임없이 반복하며 살아오면서,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이 원인이 되어 앞으로의 삶도 불행과 고통의 연속일 수밖에 없다는 것과
이 불행 고통의 삶을 행복한 삶으로 바꾸기 위해 영의세계의 기준으로 마음의 구조를 알고, 선과 악을 올바르게 이해하며, 수행자의 기본자세인 세상의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으로 세상을 살아가며, 지금 한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윤회를 알고 나를 바꾸어 나가 인격 완성을 이루어야 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참수행을 정진하기 전의 모습을 말씀 드리자면, 대인관계에서 남의 의견은 무시한 채 저의 생각 관념의 기준이 무조건 옳다고 여기면서 현실적으로 이익이 되는 부분만 받아들이며 진실하지 못하였습니다.
또, 누가 조금만 칭찬을 하면 자랑, 잘난 체 하면서 오만하고 거만한 말과 행동으로 상대를 불편하게 하고, 상처를 주었으며, 타인과 소통도 부족하고 고지식한 면이 있어, 고집과 아집으로 인해 주위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오히려 이런 것이 남자다움이라고 여기며 살아왔습니다,
저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힘들어 하는 것을 느끼면, 모두에게 잘해 주어야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했고, 그 상황을 외면하거나 겉치레 말만 하면서 삶을 살았습니다.
욱하는 못된 성질머리가 있어 힘들게 애써 노력한 결과가 이루기도 전에 스스로 모든 것을 없애 버리는 무지하고 어리석은 삶의 연속이었습니다.
이랬던 제가 참수행법을 정진하면서 부족하지만 하나, 둘 조금씩 바뀌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스님의 말씀대로 “내 스스로 바꾸지 못하면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다.” 라는 것을 마음 깊이 새기며, 매주 스님을 뵙고 설법을 들으며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꾸준히 하니, 그 누구의 말도 듣지 않았던 제가 예의 예절을 갖추며 진실성을 가지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게 되었고, 상대가 호의를 베푸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 칭찬을 받더라도 스스로 절제하게 되었으며, 상대방에게 적절히 편하게 대할 수 있는 분별력이 생겨났으며, 시야가 넓어지게 되니 직장 생활과 대인 관계에서도 분별력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겸손하고 겸허하게 나를 낮추니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고, 상대방에게 뿐만 아니라 제 스스로에게도 융통성을 발휘하게 되면서, 편안함과 안정감이 있는 생활을 하는 저를 발견하고, 참수행을 만나 정진하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저는 어떠했을까? 라는 생각에 이르렀고, 스님에 대한 깊은 고마움에 고개가 절로 숙여지는 것을 느낍니다.
참수행법은 중요하지 않는 것이 하나도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나를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이것이 기본이다.”
라는 스님의 말씀을 마음속 깊이 새기면서 원래적서부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마음속 깊이 심어져 있는 동물의 성질 머리와 못된 습성인 악을 모두 소멸하고 실제 사람의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갈 수 있도록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수십 번 수백 번, 수천, 수만 번, 꾸준히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참수행이 물질계에 존재하는 기간 동안만이 참수행자님의 영력이 작용하여 마음이 움직여지고, 바뀌어 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금이 절호의 기회임을 느끼며 하루하루 행복한 마음가짐으로 수행 정진에 임하겠습니다.
매주 지방인 부산까지 내려오셔서 설법을 하여 주시는 덕정스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