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가정을 위해서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하는 평범한 가정생활을 하는 주부입니다.
모든 것이 마음에 들진 않았지만, 지금의 남편을 만나 열심히 노력하면 풍족하진 않더라도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가정생활이 순탄하진 않았습니다. 남편이 집 보증을 서면서, 크고 작은 다툼이 많았고 알뜰하게 잘 살아보려고 했던 저는 남편에 대한 미움과 원망, 삶에 대한 절망 속에서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이 열심히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나를 왜 이렇게 힘들게 하는가에 대한 생각으로 정작 나의 모습은 제대로 보지 못하고 내 주변 탓만 하면서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답답한 마음에 매일 같이 여러 사찰도 다니면서 기도, 염불이나 사찰 의식도 해보았고, 여러 법문도 들으면서 내가 그동안 너무나 어리석게 살아왔고 그로 인해 가족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들면서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마음의 위안을 받으며 삶을 살아가다 보면 저절로 내 삶의 문제도 하나씩 해결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삶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었고, 불행과 고통이 왜 내게 자꾸 찾아오게 되는 것일까에 대한 의구심이 많던 차에 참수행 특별법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모두 그동안 내가 들어보지 못했던 내용으로 불교에 이런 내용이 있었나 하는 놀라움뿐이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마음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내 나름대로 수행을 해왔다고 생각했습니다.
법문들 듣고 보니 그동안 내 나름대로 수행을 했던 것들이 의미 없는 욕심이나 바람뿐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참수행을 만나서 참수행 책도 읽어보고 스님 법문도 들으면서 그동안 내 마음속에 축적해 놓은 악인 불행 고통으로 인해 내 삶이 불행하고 고통스러운 것이었고, 주변 사람들이 나로 인해 오히려 많이 힘들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가족에 대해 집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신경질이나 짜증도 많이 내고, 내 생각 관념에 빠져서 자랑이나 잘난 체를 하는 것들이 주변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지도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나의 모든 안 좋은 성격들이 전생부터 내가 내 마음속에 축적해 놓은 동물의 성격, 습성에서 온 것이고, 이것들을 내가 바꿔 나가지 않는다면 계속 불행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참수행을 정진하면서 내가 많이 변화되고 있음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음 유통법도 처음엔 잘 되지 않았지만 계속 꾸준히 열심히 하다 보니 몸도 마음도 편안해짐을 느낍니다. 하심에 집중하고 내 마음을 깊이 파고들어 가면서 마음유통을 정진하면 할수록 몸과 마음이 정화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모든 일은 내 탓이고, 나를 바꾸기 위해 인위적인 노력을 계속하다 보니, 주변 사람들에 대한 불평, 불만이 줄어들고 오히려 수행을 정진하지 않는 주변 사람들이 가엽고 안타까운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내 마음을 의식하면서 반성과 참회도 많이 하고 나의 좋지 않은 습관들을 바꿔나가기 위해서 노력한 결과 이제 조금씩 편안함과 안정감이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예전에 불편했던 것들이 하나씩 해결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씩 삶이 변화되고 있음을 느끼며 살아가는 부족한 기초수행자이지만 지금 살아가는 삶이 끝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기에 윤회를 벗어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수행을 정진하고자 합니다.
항상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수행 정진할 것을 다짐하며, 이렇게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게 도와주신 참수행에 감사드립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